한국안전시민연합

활동사항

홈 > 연합활동 > 활동사항
활동사항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발생한 가스 폭발

최고관리자 0 151 01.02 14:56

안전전문가 김명배 총재 주택가 1km이내는 충전소 허가를 제한해야 한다



탱크로리 잔량·수백개 LP가스 용기 추가 폭발 막아내 대참사 모면 

가스폭발 당시 집에 없었기에 망정이지, 하마터면 온 가족이 끔찍한 일을 당할 뻔했습니다."

 

지난 1일 오후 강원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발생한 가스 폭발 사고로 반경 300구간의 마을이 초토화됐다.

 

새해 벽두인 지난 1일 오후 가스폭발 사고가 난 강원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건너편에 사는 주민 이모(61)씨와 그 자녀들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봉평면 무이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씨 부부는 영업이 끝나면 20분 남짓한 거리에 있는 장평리 집으로 와 잠을 자곤 했는데, 사고 당일에는 평소보다 식당 영업이 1시간여가량 늦게 끝났다.

 

이씨는 평소처럼 장평리의 집으로 가려 했으나 '너무 늦었다'는 자녀들의 만류에 봉평 숙소에 머무른 선택이 화를 모면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한다.

 

사고 이튿날인 2일 가스 충전소 맞은편, 세차장과 농기구센터 사이에 있는 집이 형체를 전혀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져 쑥대밭이 된 것을 바라본 이씨와 그 가족들은 망연자실했다.

 

지난 1일 오후 강원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발생한 가스 폭발 사고로 반경 300구간의 마을이 초토화된 가운데 2일 사고 현장이 참혹한 모습을 드러냈다.

 

이씨의 뒷집에 살면서 장평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손모(59)씨는 오히려 식당 일이 일찍 끝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바람에 간발의 차이로 화를 모면했다.

 

이씨는 "무너진 집이야 어떻게든 하면 되겠지만 목숨을 건질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번 가스충전소 가스 누출에 이은 폭발 사고로 건축물 14채 중 이씨의 집을 비롯해 3채가 전소했다. 이씨의 집을 말 그대로 전쟁 중 폭격을 맞은 듯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여서 폭발 당시 위력을 실감하게 하고 있다.

 

평창 용평면 장평리는 사고 당일 오후 841분 최초 가스누출 119 신고가 접수된 이후 아비규환의 현장을 방불케 했다.

 

당시 주민들은 '가스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 신고했고, 가스는 누출된 지 불과 10여분 만에 반경 300의 도로에 하얀 연기가 가득할 정도로 빠르게 마을 곳곳으로 퍼진 뒤 22분 만인 오후 93분께 엄청난 폭발로 이어졌다.

 

지난 1일 오후 강원 평창군 용평면 장평리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발생한 가스 폭발 사고로 반경 300구간의 마을이 초토화된 가운데 2일 사고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 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자들이 합동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무릎쯤이던 누출 가스가 불과 몇 분 만에 턱까지 차올랐다""마을 전체에 안개가 낀 듯 가스가 뒤덮자마자 순식간에 굉음을 내고 폭발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 다른 주민은 "가스 누출로 인해 대피하라는 말을 듣고 나와보니 무릎까지 연기가 차올라 있었다""간신히 300이상의 거리까지 대피했을 때 꽝하고 폭발했다"고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전소한 탱크로리의 잔량 가스와 충전소 내 수백 개 LP가스 용기가 동시에 폭발했다면 상상할 수 없는 대참사로 이어졌을 수 있었다""주민들의 신속한 대피와 소방의 2차 폭발 방지로 인해 대형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만큼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사고로 전신 화상을 입어 서울의 전문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 중인 중환자 2명 중 1명은 상태가 매우 위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Comments